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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이슈

기후 변화: 국가들은 그들의 약속을 지켰는가?

영국



2015년 12월 프랑스 수도 196개국이 합의한 파리 기후 협정은 금세기 지구 기온 상승을 "산업 이전 수준보다 2도 훨씬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기온 상승을 1.5도로 제한하려는 노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는 5개 주요 국가와 그들이 얼마나 약속을 잘 지켰는지를 살펴본다. 파리 기후 협정의 모든 서명자들은 탄소를 억제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유엔에 기후 행동 계획을 제출해야만 했다. 전체적으로 글로벌 컨설팅 시스템 iq의 새로운 평가에 따르면, 저탄소 설루션은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는 것보다 이 기간에 더 성공적이었다. 중국 외 지역 에너지용 석탄의 성장세가 크게 꺾였다.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우리가 할 것으로 번역해야 합니다, "라고 런던 경제 대학의 니콜라스 스턴 경이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중 큰 부분은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과 이 보고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그것은 가능한 것에 대한 사람들의 관점을 바꾸고 그것을 행동으로 옮길 것이다."그래서 큰 그림이 개선되고 있을 수도 있지만, 개별 국가는 어떨까요? 우리는 5개 주요 국가들이 이 협정에 따라 그들의 약속을 어떻게 이행해 왔는지를 살펴보았다. 영국은 세계 5위의 경제 대국일 뿐만 아니라 2021년 11월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유엔 기후 협상 포럼인 COP(Conference of Parties)의 차기 의장국이다. 세계 지도자들이 모여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집단적 노력을 개선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다음 단계를 밟을 것입니다. 글래스고에서 COP26은 5년 전 파리 기후 협정이 체결된 이래 가장 중요한 회의가 될 것이다. 회의의 의장은 행사의 성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2015년 파리에서 프랑스 외무장관 로랑 파비우스는 부자와 가난한 나라의 신뢰를 얻은 매우 효과적이고 공정한 지도자로 여겨졌다. 알록 샤르마 영국 경제부 장관은 이미 보리스 존슨으로부터 그 일을 맡았으나, 이미 그가 할 일이 너무 많다는 우려가 있다. 영국은 약속을 이행해 왔는가? 이에 대한 대답은 대부분 그렇다. 2008년 이후, 영국 정부는 독립 기후 변화 위원회(CCC)의 조언에 따라 5년 간의 온실가스 목표치를 법으로 정해야 했다. 처음 세 개의 탄소 예산에 따라 정해진 목표치를 충족시켰다. 그것은 EU의 일부였지만, 영국의 2020년 목표는 2005년 배출량의 16% 감소였다. 영국은 이것을 쉽게 성취했다. 사실, 현재, 영국의 온난화 가스의 총생산량은 1990년 수준에서 약 45% 감소했습니다. EU를 탈퇴한 결과 영국은 유엔에 탄소 감축 계획을 직접 등록해야 한다. 이것은 "국가적으로 결정된 기여" 또는 NDC로 알려져 있다. 그것은 2030년의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이는 2050년까지 배출량을 0으로 줄이는 경로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그물 0에 도달하려면 예를 들어 나무를 심음으로써 대기에서 등가량을 흡수함으로써 모든 탄소 배출량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12월 3일에 발표된 새로운 2030 계획은 그것의 야망으로 찬사를 받았다. 그러나 비평가들은 앞으로 큰 장애물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NDC에 따르면, 영국 전기의 약 87%가 이번 10년 말까지 저탄소로부터 공급되어야 하는데, 이는 현재 50% 이상에서 증가한 수치이다. 현재 약 6%에서 거의 절반이 전기 자동차여야 합니다. 운송, 에너지 및 식품 배출에 대한 주요한 변화뿐만 아니라, 영국은 국내 탄소 감축량을 단순히 해외의 배출량이 많은 제품으로 대체하지 않기 위해 국제적으로 강경한 입장을 취해야 할 것이다."이것은 여러분이 집에서 하는 일이지만, 여러분이 국제적으로 투자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라고 에너지 및 기후 인텔리전스 유닛(ECIU)의 앨리슨 도이그 박사는 BBC 뉴스에 말했다. "영국은 우리의 수출 금융 크레디트와 브렉시트 합의로 우리가 국내에서 하고 있던 일을 해외에서 강하게 신호하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1년 4월, 정부는 배기가스 감축 계획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보리스 존슨은 2035년까지 탄소 방출이 78%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는데, 이는 이 나라가 순영점까지 가는 3/4 이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호주



호주는 화석연료의 가장 큰 공급원일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의 영향에 매우 취약한 국가이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최근 연구에 따르면, 한국은 현재 세계 최대의 석탄과 가스 수출국이다. 연구에 따르면 호주 수출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는 전 세계 배출량의 3.6%를 차지한다. 1인당 기준으로, 그리고 수출을 포함하여, 호주인들은 미국에 사는 사람들보다 4배나 많은 이산화탄소를 책임지고 있다. 정치적으로, 호주는 또한 기후 변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지난 5년 동안, 그것은 탄소의 빠른 삭감을 촉구해 온 유엔의 대다수 국가들로부터 더 멀어져 왔다. 스콧 모리슨 총리는 최근 발생한 산불로 인해 다른 정치인들로부터 기후 변화의 역할을 경시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호주는 약속을 지켰나요? 사실 그렇지 않아요. 전문가들에 따르면, 그것은 이전의 세계 기후 협정에 따라 수립된 2020년 목표를 다소 낮게 달성할 예정이지만, 파리 기후 협정에 따른 그것의 행동은 측정되지 않고 있다. 오스트레일리아는 2030년 목표를 2005년 수준과 비교하여 26-28%의 배출량 감소를 목표로 세웠다. 2019년 말에 발표된 예측에 따르면 2030년 호주 배출량은 2005년 수준보다 16%만 낮을 것이라고 한다. 올해 UN 배출량 격차 보고서에 따르면 호주는 현재 매우 쉬운 목표치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됩니다."이 26%의 감소는 파리 협정의 최소한 두 배가 되어야 합니다, "라고 오스트레일리아를 "부족한" 것으로 평가한 과학자 단체의 일부인 빌 헤어 박사는 말한다."당신이 전기 자동차, 자동차 표준, OECD에서 연료 효율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 사실상 에너지 효율에 관한 것이 없고, 건물 효율에 관한 것이 거의 없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지 여부는 거의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실제로 이것은 정말 당혹스러운 일입니다."지금 호주에는 세계 정치가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중국과의 분쟁으로 석탄 수출이 위협받고 있는 반면, 최근 미국 선거 결과는 호주 정부의 기후 동맹국을 빼앗아갔다. 최근 몇 주 동안 한국이 곧 장기적인 배출 제로 목표를 세울 수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었다. 그리고 신문 보도에 따르면, 호주 총리 스콧 모리슨은 이전의 국제 기후 협정에 의해 이월된 탄소 배출권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겠다고 발표할 예정이다. 호주는 2030년 목표의 부족분을 메우기 위한 방법으로 이 의심스러운 신용을 사용할 계획을 세웠다. ECIU의 앨리슨 도이그 박사는 "트럼프가 선거에서 승리했다면 호주는 브라질, 사우디아라비아 등 일부 국가들과 함께 자신들을 폭력조직의 일부로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바이든 시대가 도래하면서 "그들은 점점 더 왕따가 되는 위치에 있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지역 언어와 미사여구에 약간의 부드러워지는 것이 있을 수 있다."호주의 연방 차원의 조치는 느릴 수 있지만, 그곳을 상당히 낮춰라. "우리의 에너지 시장 운영자는 호주의 전력 부문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변화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라고 Bill Hare 박사는 말했다. "모든 사람들은 그것이 우리의 태양, 바람, 그리고 우리의 공간으로 유명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는 재생 에너지가 저렴하고 석탄과 가스보다 빠르게 앞서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기술은 매우 빠르게 대체될 것입니다.

 

EU



EU는 세계 경제의 약 5분의 1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CO2 배출량의 약 9%를 차지했으며, 이는 3번째로 큰 배출국이다. 기후변화는 많은 시민들에게 함께 행동하는 것이 이치에 맞는 국제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유럽의 주요 이슈로 여겨지고 있다.유럽의 정치 지도자들은 또한 기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국제 연합의 국제적 타당성을 보여주는 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트럼프 행정부 시절 EU는 중국과의 도전에 어떻게 대처할지 가교 건설을 시도하며 지도적 역할에 발을 들여놓았다. EU는 일반적으로 개발도상국과 작은 섬 국가들 사이에서 잘 알려져 있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탄소 감축이라는 측면에서 더 큰 야망을 추진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빈부국들의 글로벌 동맹 구축 측면에서 EU가 핵심이다. EU는 목표에 부응해 왔는가? 대부분, 네. 그러나 2007년 EU 지도자들은 2020년까지 온실 가스 배출량을 1990년 수준의 20% 감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2018년까지, 이 공동의 노력은 온난화 가스를 23.2% 줄였다. 이러한 과잉 성과는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초기 목표치가 너무 낮게 설정되었다고 생각하게 했다. EU는 이후 2030년 목표를 40%로 발표했지만, 이 역시 너무 쉽게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졌다. 이 블록은 이제 파리 협정에 따라 2050년까지 탄소 중립 경제를 갖겠다는 목표를 채택했다. 그리고 2020년 9월에 발표된 유럽 그린 딜에서, 유럽 위원회는 2030년까지 약 55%의 감축을 위한 새로운 목표를 제안했다. 2021년 4월 비덴스 기후 정상회의를 앞두고 EU가 이 목표를 채택했다. 유럽의회와 많은 환경보호론자들은 그들이 더 나아가서 60%의 감축을 목표로 하기를 원했다. 그러나 이 제안은 동유럽 회원국들과 마찰을 빚었는데, 동유럽 회원국들은 이것이 너무 지나치다고 주장했다.

 

중국



중국은 기후변화에 대한 전세계적인 문제 해결의 열쇠입니다. 왜냐하면 중국은 근본적인 원인인 이산화탄소 배출에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20년 동안 중국 경제가 급속히 팽창하면서 석탄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면서, 중국 경제의 배출량은 미국을 앞지르고 있으며, 현재는 전 세계 CO2 생산량의 28%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유엔에 2060년까지 중국이 탄소중립에 도달할 것이라고 말한 9월 이후 최근 국제사회에서 확산된 낙관론이 중국에도 작용하고 있다. 중국은 약속을 이행해 왔는가? 대답은 대부분, 네, 하지만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중국은 스스로를 개발도상국으로 간주하면서 항상 탄소 감축 목표 달성을 꺼려왔으며, 서구가 이산화탄소를 억제하기 위해 먼저 그리고 가장 멀리 가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대신 중국은 삭감보다는 탄소 강도에 초점을 맞춰왔다. 이는 경제활동 단위당 사용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제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노골적인 배출량 감소보다 달성하기가 더 쉽지만, 단점은 GDP가 증가함에 따라 사용되는 총 탄소량도 증가한다는 것이다. 2009년 코펜하겐 회의(COP)에 앞서 중국은 2005년 대비 40-45%의 탄소 강도를 낮추겠다고 약속했다. 2017년 말, 중국은 GDP의 단위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05년보다 46% 줄였다. 파리 협정에서, 중국은 탄소 강도를 60-65%까지 낮추고 2030년까지 배출량을 최고치로 끌어올리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국가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속 전진하고 있다. 사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그것은 예정보다 몇 년 먼저 그들을 만날 수 있다고 합니다. "중국은 파리 협정에 대해 보수적인 접근법을 취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단지 그들이 만날 수 있다고 매우 확신하는 것을 제안했을 뿐입니다."라고 기후 행동 추적자의 Niklas Høhne는 말한다. "또한 그들이 2030년 목표를 제안했던 그 순간에는 목표를 초과 달성할 것이라는 것이 분명했습니다. 그리고 이는 그 자체가 나쁜 목표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접근 방식입니다."시진핑 주석이 지난 9월 유엔에 중국이 2060년 순제로에 도달해 2030년 훨씬 이전에 배출량을 정점으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을 때, 이 성명은 전 세계적으로 환영을 받았다. 그러나 관측통들은 2021년 3월에 발표된 5개년 계획에 포함된 목표들이 배출량을 계속 증가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글래스고 COP26 회의를 앞두고 중국의 새로운 국가 공약이 유엔에 제출될 예정이다. 하지만 중요한 도전들이 있습니다. 베이징 드로우 월드 환경연구센터의 슈웨이 장 박사는 "2030년 목표의 정점 성질은 그 이후 100% 확실한 방법으로만 측정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2060년 중립 목표는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행동이 계속 지연되면 현실적으로 실현 불가능해질 수 있다"며 "지금부터는 석탄을 더 이상 수용할 수 있는 여력이 없다"라고 말했다. 중국은 국내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에너지를 위해 석탄을 제한해야 할 것이다. 해외 석탄 발전소의 자금 조달은 중단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석탄이 계속해서 밝게 타오르는 가운데, 대유행의 여파로 국가 배출량이 다시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중국이 무언가를 할 수 있다고 말한다면, 그렇게 될 것이라고 낙관하고 있다.

 

필리핀



필리핀은 기후 변화의 영향으로 가장 많은 고통을 받고 있는 나라 중 하나이다. 다른 많은 개발도상국들처럼, 이 나라는 사람들을 가난에서 벗어나게 하고 생활 수준을 높이기 위해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을 매우 열망하고 있다. 과거 필리핀은 개발 육성을 위해 석탄 투자를 대폭 늘리는 방안을 모색해 왔다. 그러나 현재의 접근 방식은 석탄에서 벗어나려고 하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한국이 비슷한 상황에 처한 많은 개발도상국들에게 역할 모델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필리핀은 약속을 지켰나요? 파리 협정이 있기 전까지 필리핀은 탄소를 억제하기 위한 어떠한 국제적인 요건도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러나 파리 협약에서는 2030년까지 배출량을 "통상적인 사업"보다 70% 낮게 줄이겠다고 약속했습니다. Climate Action Tracker 분석에 따르면, 지금까지의 그것의 행동은 금세기 온난화를 2도 이하로 유지하는 것과 양립할 수 있다. 2019년에는 국가 전력의 절반 정도가 석탄에서 나왔으며, 송유관의 계획은 국가의 석탄 연소 용량을 두 배 이상 늘렸을 것이다. 그러나 2020년 10월, 정부는 새로운 석탄 발전소에 대한 모라토리엄을 발표했고, 대신 더 혼합된 에너지 전략을 추구하기를 선호했다. Climate Action Tracker에 따르면, 이로 인해 2030년까지 필리핀의 현재 정책 전망치 외에 35%의 배출이 억제될 수 있다고 합니다."저는 전력 부문에서 시장이 매우 중요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라고 Bill Hare 박사는 말했습니다. "동남아시아의 다른 나라들에서는 정치 경제라고 불리는 기득권이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같은 곳에서 지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리핀은 오랜 기간 동안 투자 결정을 하는 데 있어 시장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재생 에너지에 대한 정부의 성향과 더불어 전개되고 있는 것은 매우 취약한 국가로서 그들이 행동을 같이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생각합니다."관측통들의 기대는 유엔 녹색기후기금의 자금과 국제은행들의 지속가능성에 더욱 초점을 맞추면서 장기적으로 필리핀의 화석연료에서 벗어나는 움직임이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필리핀은 아직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지 않았지만, 목표를 강화한 새로운 국가 기후 계획을 제출하는데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은 또한 유엔 협상 과정에서 "손실 및 피해"로 알려진 개념에 대한 추가 조치를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개발도상국의 경우, 이것은 피할 수 없거나 적응할 수 없는 기후 변화의 영향에 대한 재정적 보상을 의미한다. 그러나 부유한 국가들은 탄소 배출에 가장 큰 기여를 했기 때문에 앞으로 수세기 동안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믿으며 강하게 저항하고 있다. 트위터의 매트를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