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뉴스

북한은 탄광에 있는 국군 포로들을 노예로 삼았다

일곱 살 어린 노동자들



한 인권단체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수 세대에 걸친 국군 포로들이 북한 탄광에서 북한 정권과 무기 프로그램을 위한 돈을 벌기 위해 노예 노동으로 이용되고 있다고 한다. BBC는 그 주장들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TV에서 노예들이 족쇄를 채우고 끌려가는 것을 보면 내 모습이 보인다"라고 최기선이 내게 말했다. 그는 1953년 한국전쟁 말기에 북한에 의해 납치된 약 5만 명의 포로 중 한 명이었다. "우리가 노동 수용소로 끌려갔을 때, 우리는 무장한 경비병들이 주위에 늘어서서 총구를 겨누고 있었습니다. 노예 노동이 아니라면 또 뭐가 있겠어?" 최 씨(본명이 아닌)는 40년 후 탈출할 때까지 함경북도 광산에서 다른 국군포로 670여 명과 함께 일을 계속했다고 밝혔다. 광산에서 이야기를 꺼내는 것은 쉽지 않다. 생존자들은 미스터 최처럼 치명적인 폭발과 대량 처형 이야기를 한다. 그들은 결혼해서 나중에 최 씨와 같은 아이들을 광산으로 데려갈 수밖에 없는 최소한의 배급으로 어떻게 존재했는지를 밝히고 있다. 북한 인권시민연대(NKHR)의 새 보고서 '북한에서 석탄 수출'의 저자 중 한 명인 조안나 호사니악은 "수세대는 광산지대에서 태어나고 살고 죽으며 평생 최악의 박해와 차별을 경험한다"라고 설명한다. 이 보고서는 국가 탄광의 내부 활동을 요약하고 있으며 일본 야쿠자를 포함한 범죄 조직들이 북한이 엄청난 돈을 벌어들인 물건을 밀반출하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 금액은 비밀스러운 국가 무기를 뒷받침하는 데 사용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프로그램을 짜다 이 보고서는 북한 탄광에 대해 직접 알고 있는 15명의 진술을 토대로 작성됐다. BBC는 기고자 중 한 명을 인터뷰했고 우리는 북한 탄광에서 고통받고 탈출했다고 주장하는 4명의 다른 사람들로부터 독자적으로 들었다. 한 사람을 제외하고는 모두 북한에 남아 있는 가족들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그들의 신분을 지켜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북한은 계속해서 인권 유린 의혹을 부인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언급을 거부하고 있다. 북한은 모든 국군포로들이 정전협정에 따라 반환되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정부 당국자는 이전에 "공화국의 품에 남아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미스터 최는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는 무장한 군대가 지키는 울타리 안에 살았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처음에 그는 만약 그가 충분히 열심히 일한다면 집에 갈 수 있을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 그러나 결국 남한으로 돌아오려는 모든 희망은 사라졌다. 북한 탄광의 현행 강제징용 제도는 625 전쟁 이후 수립된 것으로 보인다. NKHR의 보고서는 그것을 "상속된 노예"라고 묘사했다. 인권단체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들은 주로 함경남도와 함경남도의 주요 석탄, 마그네사이트, 아연, 납 광산으로 끌려갔다. 하지만 광산에 가게 되는 모든 사람이 전쟁 포로는 아니다. 김혜숙은 경비원들로부터 할아버지가 전쟁 중에 남하하셨고, 그래서 10대 때 가족과 함께 탄광으로 일하러 보내졌다는 말을 들었다. 그녀의 운명은 한 가족이 정권에 얼마나 충성해왔는지, 그리고 조선노동당 당원이 몇 명인지에 대한 그녀의 "송분" 즉 계급에 의해 결정되었다. 한국으로의 연결은 자동으로 사람을 최하위 등급으로 만듭니다. 미스 김은 광산에서 일을 시작했을 때 겨우 16살이었다. NKHR 보고서에는 광산에서 7살부터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는 생존자들의 진술이 나와 있습니다."처음 부임했을 때 우리 부대에 23명이 있었어요."라고 그녀는 말했다. "하지만 지뢰가 무너지고 지뢰 전차를 끄는 전선이 끊어지면서 뒤에 있던 사람들이 죽게 될 것입니다."사람들은 광산을 파다가 폭발로 사망할 것이다. 광산에는 다른 층이 있지만, 때때로 물 층이 터져서 사람들이 익사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결국 초기 23명 중 6명만이 살아남았습니다."

 

우리는 항상 배가 고팠다'



한 인권단체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수 세대에 걸친 국군 포로들이 북한 탄광에서 북한 정권과 무기 프로그램을 위한 돈을 벌기 위해 노예 노동으로 이용되고 있다고 한다. BBC는 그 주장들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TV에서 노예들이 족쇄를 채우고 끌려가는 것을 보면 내 모습이 보인다"고 최기선이 내게 말했다. 그는 1953년 한국전쟁 말기에 북한에 의해 납치된 약 5만 명의 포로 중 한 명이었다. "우리가 노동 수용소로 끌려갔을 때, 우리는 무장한 경비병들이 주위에 늘어서서 총구를 겨누고 있었습니다. 노예 노동이 아니라면 또 뭐가 있겠어?" 최 씨(본명이 아닌)는 40년 후 탈출할 때까지 함경북도 광산에서 다른 국군포로 670여 명과 함께 일을 계속했다고 밝혔다. 광산에서 이야기를 꺼내는 것은 쉽지 않다. 생존자들은 미스터 최처럼 치명적인 폭발과 대량 처형 이야기를 한다. 그들은 결혼해서 나중에 최 씨와 같은 아이들을 광산으로 데려갈 수밖에 없는 최소한의 배급으로 어떻게 존재했는지를 밝히고 있다. 북한 인권시민연대(NKHR)의 새 보고서 '북한에서 석탄 수출'의 저자 중 한 명인 조안나 호사니악은 "수세대는 광산지대에서 태어나고 살고 죽으며 평생 최악의 박해와 차별을 경험한다"라고 설명한다. 이 보고서는 국가 탄광의 내부 활동을 요약하고 있으며 일본 야쿠자를 포함한 범죄 조직들이 북한이 엄청난 돈을 벌어들인 물건을 밀반출하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 금액은 비밀스러운 국가 무기를 뒷받침하는 데 사용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프로그램을 짜다 이 보고서는 북한 탄광에 대해 직접 알고 있는 15명의 진술을 토대로 작성됐다. BBC는 기고자 중 한 명을 인터뷰했고 우리는 북한 탄광에서 고통받고 탈출했다고 주장하는 4명의 다른 사람들로부터 독자적으로 들었다. 한 사람을 제외하고는 모두 북한에 남아 있는 가족들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그들의 신분을 지켜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북한은 계속해서 인권 유린 의혹을 부인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언급을 거부하고 있다. 북한은 모든 국군포로들이 정전협정에 따라 반환되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정부 당국자는 이전에 "공화국의 품에 남아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미스터 최는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는 무장한 군대가 지키는 울타리 안에 살았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처음에 그는 만약 그가 충분히 열심히 일한다면 집에 갈 수 있을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 그러나 결국 남한으로 돌아오려는 모든 희망은 사라졌다. 북한 탄광의 현행 강제징용 제도는 625 전쟁 이후 수립된 것으로 보인다. NKHR의 보고서는 그것을 "상속된 노예"라고 묘사했다. 인권단체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들은 주로 함경남도와 함경남도의 주요 석탄, 마그네사이트, 아연, 납 광산으로 끌려갔다. 하지만 광산에 가게 되는 모든 사람이 전쟁 포로는 아니다. 김혜숙은 경비원들로부터 할아버지가 전쟁 중에 남하하셨고, 그래서 10대 때 가족과 함께 탄광으로 일하러 보내졌다는 말을 들었다. 그녀의 운명은 한 가족이 정권에 얼마나 충성해왔는지, 그리고 조선노동당 당원이 몇 명인지에 대한 그녀의 "송분" 즉 계급에 의해 결정되었다. 한국으로의 연결은 자동으로 사람을 최하위 등급으로 만듭니다. 미스 김은 광산에서 일을 시작했을 때 겨우 16살이었다. NKHR 보고서에는 광산에서 7살부터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는 생존자들의 진술이 나와 있습니다."처음 부임했을 때 우리 부대에 23명이 있었어요."라고 그녀는 말했다. "하지만 지뢰가 무너지고 지뢰 전차를 끄는 전선이 끊어지면서 뒤에 있던 사람들이 죽게 될 것입니다."사람들은 광산을 파다가 폭발로 사망할 것이다. 광산에는 다른 층이 있지만, 때때로 물 층이 터져서 사람들이 익사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결국 초기 23명 중 6명만이 살아남았습니다."

 

'노예' 자금 무기 프로그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북한의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자금 지원을 차단하기 위해 북한의 석탄 수출을 금지했다. 그러나 2년 후, 독립적 제재 감시자들의 보고에 따르면 북한은 "석탄과 모래 등 불법 해상 수출을 통해" 수억 달러를 벌어들였다고 한다. 지난 12월 미국은 북한이 "유엔의 대량살상 무기(WMD) 프로그램 자금 지원을 돕는 핵심 수입원인 석탄 수출 금지 조치를 우회하기 위해" 계속했다고 밝혔다. NKHR 보고서는 또한 광산이 계속 확장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조안나 호사니 아크 부국장은 유엔에 "석탄 등 제품의 추출과 불법 수출, 이들 수출과 연계된 국제 공급망" 등 북한의 노예제도와 강제 노동에 대한 의존도를 충분히 조사할 것을 요구했다. "이것은 기업과 소비자를 위한 명확한 경고 시스템을 통해서도 시행되어야 합니다."남한 정부는 북한과의 교류에 초점을 맞추고 북한과의 평화 경제 가능성까지 논의해 왔다. 우리 정부는 인권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접근을 하는 것은 북한이 협상 테이블에서 이탈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며 적대감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유엔 인권 고등판무관실의 보고서는 "인권을 평화와 비핵화 회담에 통합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다



그러나 광산에서 강제 노동을 당한 두 명의 전 포로에게는 희망이 있었다. 서울중앙지법이 북한과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자신들의 의사에 반해 북한 광산에서 일하게 한 대가로 1만 7,600달러(약 1만 2,400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라고 명령한 후, 그들은 획기적인 법적 승리를 거두었다. 남한 법원이 북한에 억류된 전쟁 포로의 고통을 인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스터 최도 그들 중 하나였다."죽기 전에 돈을 보게 될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이기는 것이 돈보다 더 중요하다"라고 그는 서울 남쪽의 아파트에서 나에게 말했다. 하지만 그의 마음은 언제나 광산에 남아 있는 사람들에게로 돌아옵니다. 그는 한때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사치였을 과일 한 접시를 제게 대접할 때 말이죠. 그는 북한에 있는 가족들에게 돈을 좀 보내려고 한다고 말했다. 지금 행복할 때 얼마나 고생하고 계실지 생각한다며 한숨을 쉬었다. 김혜숙 작가의 일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