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뉴스

독일의 기후 변화 법은 권리, 법원 규칙을 위반하고 있다.

법은 뭐라고 하는가?



독일의 기후변화법은 불충분하며, 젊은이들에게 이산화탄소 배출을 억제하는 부담을 지움으로써 근본적인 자유를 침해한다고 최고법원이 판결했다. 이 법은 현재 목표인 2030년에 끝난 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데 충분한 세부 사항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이 조항은 주요 배출량 감소 부담을 2030년 이후의 기간으로 되돌릴 수 없을 정도로 덜어준다"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제 내년 말까지 이 법을 개정해야 할 것이다. 이번 결정은 EU가 야심 찬 새로운 기후변화 목표를 발표한 지 일주일 만에 나온 것이다. 회원국들과 유럽의회 간에 합의된 이 법에 따르면, 이 블록은 2030년까지 1990년 수준에서 탄소배출량을 최소 55% 줄일 것이다. EU 법처럼, 독일 국내 기후변화법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55% 줄일 것을 규정하고 있다. 2019년 법은 기후변화의 최악의 영향을 막기 위해 지구 기온 상승을 2도 이하로, 그리고 1.5도 이하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2016년 파리 기후 협정에 대한 독일인들의 대응의 일환으로 합의되었다. 그러나 독일 헌법재판소는 17일(현지시간) 이번 조치가 2030년 이후까지 파리 목표 달성에 필요한 조치를 너무 늦춘다는 이유로 "고소자의 자유를 침해한다"라고 밝혔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030년 이후에도 여전히 요구되는 감축이 보다 시급하고 신속하게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독일이 이때까지 허용된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대부분을 소비한다면, 미래 세대는 "심각한 자유 상실"에 직면할 수 있다. 법원은 "인간의 삶의 거의 모든 영역이 여전히 온실 가스 배출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2030년 이후 급격한 제한에 의해 위협을 받기 때문에 사실상 어떠한 자유도 이러한 미래의 배출 감소 의무에 의해 잠재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독일인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나?



목요일 판결은 대부분 젊은 기후변화운동가들과 환경단체들이 2018년에서 2020년 사이에 제기한 불만을 부분적으로 뒷받침했다. 독일 기후 운동가 루이사 노이바우어(Fridays for Future movement)와 이번 사건의 원고 중 한 명은 이번 결정을 '기후 운동에 대한 대승리'라고 표현했다. 오늘날 행동하지 않는 것이 미래에 우리의 자유와 권리를 해치지 말아야 합니다, "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이 사건에 연루된 변호사 중 한 명인 펠릭스 에카르트는 "지상적인 승리"를 환영했다. 이 발표에 이어 독일 단체 도이체 움웰틸프(DUH)는 2019년 11살 소녀(독일어)가 쓴 편지를 트위터에 올렸고, 이 사건 자체 개입으로 이어졌다. 이 학생은 "정치인들이 임박한 기후 재앙을 충분히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정부를 법정에 세우고 싶다"며 "100년에서 150년 사이의 사람들이 눈이 무엇인지 여전히 알기를 바란다"라고 썼다. 스벤자 슐체 독일 환경부 장관도 "기후 보호의 분명한 강화"라고 묘사한 이 결정을 환영했다."2019년 법에 2030년대를 위한 추가 중간 목표를 포함시키고 싶었지만, 그 당시에는 그것에 대한 과반수가 없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다른 나라들은 무엇을 하고 있나요?



폴란드는 2049년까지 모든 탄광을 폐쇄하고 수만 명의 근로자들에게 퇴직금을 지급하기로 한 노동조합과의 합의문 초안에 도달하는 등 다른 나라들도 최근 기후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지난주 미국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2030년까지 미국의 탄소배출량을 2005년 수준보다 50~52% 줄이겠다고 약속한 가운데 40명의 글로벌 리더로 구성된 가상 기후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한편 영국은 2035년까지 탄소배출량을 78% 줄이겠다는 급진적인 계획을 발표했지만 환경보호론자들은 정부가 독자적인 기후변화위원회가 수립한 이전 목표를 지속적으로 달성하지 못했다고 경고하고 있다.